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번째 카탈로그] 개인화된 미디어 콘텐츠 환경

by 문화편의점 2022. 1. 17.

 Mobile 

우리는 모두 모바일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202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6세 이상 인구의 모바일 기기 보유 93.3%이라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19시기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실태로서 동영상 서비스 이용 앱의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 2020 인터넷 이용 실태조사 보고서 보러 가기


 스트리밍 

경제는 소유에서 접속으로 확산됩니다. 에어이벤비, 우버와 같은 공유경제 시스템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죠. 스트리밍의 소산으로서 1인 방송, 유튜버, MCN 사업이 등장했습니다.

더보기

1인 방송이란?

1인 미디어는 개인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유통시키는 것을 말한다. 1인 미디어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고 누구나 기자와PD가 될 수 있으며, 방송국을 운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1인 미디어는 인간의 소통 욕구와 표현 욕구를 나름의 방식으로 충족시키고 반영하는 현대의 문화적 표현 양식이다.

 

MCN이란?

멀티 채널 네트워크 또는 다중 채널 네트워크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트위치TV, 아프리카TV 등 인터넷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기획사를 말한다. MCN은 유튜브 생태계로부터 파생되었다.


 추천 시스템(큐레이션) 

우리 모두는 같지만 다른 화면을 보고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만약 두사람이 커피라는 단어를 구글에 검색했다고 해보죠. 둘은 모두 구글이라는 검색 엔진을 보고 있지만, 서로 다른 검색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는 편리하고, 빠르지만 쉽게 이탈을 유도합니다.

넷플릭스 화면에 뜨는 추천 콘텐츠가 끌리지 않았던 적이 많지 않나요?

반면 어떤 콘텐츠는 사람들이 직접 손수 찾아보기도 하죠.

결국, 콘텐츠의 힘은 이길 수가 없습니다.

 


문화편의점 뉴스레터 구독하기

 

메일리

메일러를 위한 뉴스레터 플랫폼

maily.so

 

댓글